교육부, 2025년 AI 기반 디지털교과서 도입‧선도교사 1500명 양성
23일 국회서 ‘공교육에서의 에듀테크의 가능성’ 토론회 열려
‘안정성 검증된 기술 순차 도입·사회격차 해소 방안 마련 필요성’ 제기 

23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공교육에서의 에듀테크의 가능성’에 대한 토론회가 열렸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서동용 의원실]
23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공교육에서의 에듀테크의 가능성’에 대한 토론회가 열렸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서동용 의원실]

디지털 기술의 초고속 발달로 ‘에듀테크’는 이제 피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 됐다. 특히 최근 챗GPT 출현으로 교육현장에서 인공지능(AI)의 활용 방향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그렇다면 교육현장은 ‘에듀테크 시대’에 걸맞는 준비가 갖춰져 있을까. 

23일 교육계와 정치권에서는 교육계가 에듀테크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에듀테크의 장단점을 제대로 파악해 장점은 극대화시키고, 단점은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에듀테크는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다. AI,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교육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을 총칭하는 용어다. 

이미 디지털 기술은 우리의 일상생활 모든 곳에 깊숙하게 자리잡고 있다. 에듀테크는 이제 피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 됐다. 정부도 학교 현장에 AI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에듀테크’를 본격적으로 도입하겠다는 방침을 선포했다. 

교육부는 이날 오후 디지털 교육혁신 방안을 발표하고 2025년 AI 기반의 디지털 교과서 도입을 추진하기 위해 에듀테크 활용으로 수업 혁신을 이끌 수 있는 전문적 선도교사를 2025년까지 1500명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또 올해 ‘디지털 선도학교’ 300개교를 지정해 운영하고 2024년에는 선도학교 규모를 700곳으로 늘릴 방침이다.

이로 인해 그동안 암기식‧공장형 교육이라는 비판을 받아오던 교육현장에도 대변혁의 바람이 불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교육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서동용 의원은 “에듀테크의 본격적인 등장을 시작으로 첨단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시도는 시장에서 활발하게 이뤄질 수밖에 없다”며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의 확대는 우리에게 AI 교육을 앞당기는 결과를 불러왔다”고 강조했다. 

정훈 러닝스파크 대표는 “인공지능 기술,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가 산업의 흥망을 좌우하는 시대에 공장식 인재를 키워온 교실형 교육의 혁신에 대한 요구는 높아졌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목소리는 이날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민주연구원과 민주당 교육특별위원회 주최로 열린 ‘공교육에서의 에듀테크의 가능성’에 대한 토론회에서 나왔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3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3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에듀테크’ 부작용 최소화, 활성화 방안은

이날 토론회에서는 AI 등 에듀테크의 장단점을 제대로 파악해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교육에서의 디지털 전환은 궁극적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이지만 AI가 편향성, 신뢰성 등의 문제점도 내포하고 있는 만큼 검증된 기술을 중심으로 순차적으로 도입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 교사의 통제‧관리가 필수적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김현철 고려대학교 교수는 “과거의 고질적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관점의 교육으로 혁신하기 위해서는 교육에서의 디지털 전환은 결국 우리가 가야할 방향”이라면서도 “학교가 실험 대상이 되면 안된다. 안정성이 검증된 기술을 순차적으로 도입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AI는 신뢰성, 편향성, 공정성, 안정성, 악용 가능성이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적용대상이 그것에 해당하는지 아닌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자기 학습에 도움을 주는 용도로는 가능하지만 성적 평가 용도로는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또 “교사의 참여가 필수”라며 “인간 교사의 통제하에서 전체 맥락은 교사가 파악하고 최종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석리 서울고등학교 정보교사도 “교육과 기술의 중심을 누가 잡아줄 것인가”라며 “기술은 증거를 기반으로 높은 확률을 추구할지라도 보이지 않는 가능성을 볼 수 있는 교육전문가, 선생님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또 정부가 에듀테크 정책을 실현시키는 과정에서 시니어 교사들이 자연스럽게 디지털 교육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책을 마련하는 것도 필수적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정훈 러닝스파크 대표는 “시니어 교사층이 많아지는 현 상황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단기적 교육훈련도 중요하지만 기술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통해 디지털 전환이 스며들게 할 수 있는 동기부여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에듀테크 활성화가 교육격차 해소에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표출하고 있다. 그러나 오히려 사회적 격차를 확대하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서동용 의원은 “에듀테크의 확대 만큼 많은 학생들이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누려야 했지만 실제로는 그러지 못했다”며 “AI 교육서비스 이용률은 도시와 사회경제적 수준이 높은 학군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고 발표된 연구결과도 있다”고 지적했다. 

2021년 11월 이수형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팀이 미국 캐글이 주최한 데이터 분석 대회를 통해 발표한 ‘미국 23개 주 소속 초·중·고교생 대상, 온라인 교육 서비스 접근율과 소득 수준’ 비교 연구 결과에 따르면 AI 교육서비스는 도시 및 사회경제적 수준이 높은 학군일수록 이용률이 높았다.

또 극빈층 비율이 매우 높은 학군에서도 AI 교육서비스 이용률이 높았다. 이수형 교수팀은 극빈층의 경우 교육당국의 집중적 지원을 받기 때문에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분석했다. 

이수형 교수팀은 이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중산층 일부와 하위층이 ‘사각지대’가 될 수 있다고 진단하며 AI 교육에 대한 학생 간 교육불평등 문제를 지적했다. 

이와 관련 정훈 러닝스파크 대표는 “현명하고 지혜로운 국가의 에듀테크 활용 전략을 통해 사회적 격차 해소와 디지털 인재 육성 기반이 잘 만들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굿모닝경제 김희원 기자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