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 학습 과정서 반복 작업 줄여 업무 생산성 향상
AI 모델 버전 관리 통해 모니터링 지원...유지·보수 가능
인프라·데이터·실험·배포 관리와 머신러닝 파이프라인 등 기능 제공

'카카오 i 머신러닝' 대표 이미지. [사진=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30일 효율적 AI(인공지능) 개발 환경을 지원하는 머신러닝 운영 플랫폼 '카카오 i 머신러닝'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카카오 i 머신러닝'은 어려운 인프라 지식이나 모델 운영 노하우가 없더라도 AI 모델 학습부터 추론, 배포까지 프로세스 전반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시스템 개발과 서비스 운영을 통합, 안정적이면서 신속한 개발환경을 제공한다.

통상 AI 모델 개발 과정에서 머신러닝 엔지니어는 ▲데이터 수집 및 이해 ▲데이터 전처리 ▲모델 학습 ▲편향검증 ▲배포 등의 단계를 거친다. 또 완성도 높은 AI 모델을 만들기 위해 모델 학습 과정에서 반복 작업이 필요하며 이때 여러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

반면 카카오 i 머신러닝은 모델 학습 과정에서 반복 작업을 줄여 업무 생산성을 향상했으며 AI 모델의 버전 관리를 통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유지·보수가 가능해 주기적으로 최신 AI 모델을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카카오 i 머신러닝은 고성능 컴퓨팅(HPC) 클러스터가 구축된 GPU 팜을 제공해 기업 고객은 원하는 목적에 따라 엔비디아 A100, V100, T4 등 고성능 GPU 장비를 연동해 사용할 수 있다.

또 ▲인프라 관리 ▲데이터 관리 ▲실험 관리 ▲머신러닝 파이프라인 ▲배포 관리 등의 기능도 지원한다.

머신러닝 엔지니어와 개발자들은 카카오 i 머신러닝을 통해 개인 작업공간인 워크스페이스를 원하는 만큼 생성하고 필요한 컴퓨팅 자원을 할당받아 사용할 수 있다. IT 관리자는 조직 내에서 각자 담당하는 역할에 따라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

또 각자의 워크스페이스에 동료를 초대해 손쉽게 결과물을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어 머신러닝 연구자와 엔지니어 간 협업을 원활하게 한다. 아울러 각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 환경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웹 콘솔과 CLI(명령줄 인터페이스),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모두 제공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최동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 총괄(CAIO)은 "이번에 선보이는 카카오 i 머신러닝은 어려운 인프라 지식이나 운영 노하우없이도 AI 모델의 라이프사이클 전 과정을 손쉽게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강력한 플랫폼"이라며 "더 나아가 챗GPT, 생성형 AI와 같은 대규모 컴퓨팅 자원을 요구하는 고성능 분산 학습 환경까지 지원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굿모닝경제 권용삼 기자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